
오늘 업비트에서 넥스페이스(NXPC) 코인이 원화마켓에 상장했습니다!
업비트에 원화 상장 공지가 뜨면 늘 설레는 마음에 가슴이 뛰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이번 업비트 NXPC 상장의 경우에는 해외 거래소 시세와 대비하면 크게 상승하진 않았지만, 모두가 주목할 수 밖에 없었으며, 저에게도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NXPC 코인은 여러분 모두가 아시는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블록체인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핵심 유틸리티 토큰으로 게임에서 아이템 제작, NFT 발행, 유저 보상, 게임 내 재화 교환, 거버넌스 등의 용도로 활용됩니다.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없지만, 메이플스토리를 모르는 사람이 아무도 없고, 바이낸스, 바이비트, 게이트 io 등의 해외 거래소 뿐만 아니라 빗썸, 코인원, 업비트 등 거의 모든 거래소에 상장이 예정되었었다는 점에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이번 NXPC의 상장 이벤트를 겪으면서 약 2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보았는데, 역시 크립토판에는 아직까지 기회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NXPC 상장 이벤트, 왜 주목했을까?
제가 NXPC 상장 이벤트를 본격적으로 준비한 것은 오후 1시쯤이었습니다.
전날부터 ‘갓기업 넥슨이 묻은 코인의 업비트 원화 상장은 절대 못참지 !! ‘ 생각했기 때문에 이벤트 참여를 위해 USDT를 모아뒀습니다.
NXPC 에어드랍 클레임과 바이낸스 알파, 바이비트, 게이트 io 상장이 오후 3시에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각 거래소에 USDT를 전송하고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후 3시가 되었는데, WTF ..!?!?!?!?!?!?!?!?!?!?!?!??!?!?!
사려고 했던 1.3 달러에 걸어둔 매수 주문들은 체결도 안되고…….
프리마켓에서 1.11 달러에 거래됐던 NXPC가 상장과 동시에
게이트 IO 에서는 2불이 넘어가고..

바이비트에서 폭등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더 이상 매도물량이 없어서, 호가가 5불에 고정되어 3분정도 멈췄던게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ㅋㅋㅋㅋ
그러더니 13불까지 폭등했다가 떨어지는 무빙 보이시나요?

이후에 게이트 IO, 바이비트에서도 NXPC를 매수를 하나도 못한 저는 급하게 바이낸스 알파로 들어갔습니다.
바이낸스에 있던 돈으로 NXPC를 스왑을 하려고 보니까, 응??????
1.48불???????? 바이비트, 게이트 IO에서는 2.6불정도로 거래가 되고 있었는데 , 약 40-50%가 저렴했습니다.
업비트 원화마켓에 상장이 예정되어 있고, 프리마켓 가격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기 때문에, 빨리 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바이낸스 알파에 있던 돈으로 3번에 나눠서 NXPC를 매수했습니다.

평단이 약 1.6불정도로 사진 것 같은데, 3개의 거래소의 시세가 맞춰지면서, 제가 구매한 NXPC의 가치가 1시간도 안되서 2배가 되었습니다 !!
지금 차트를 다시 봐도 “내가 이 이벤트를 놓쳤으면 어땠을까? ” 생각을 하면 소름이 돋네요.
이 이후에는 NXPC를 아발란체-C 체인으로 브릿지를 통해 전송하고, 업비트에 NXPC를 입금했습니다.
다만, 고점은 바이낸스 기준 5400원 정도였던 것 같은데, 업비트에서 6시 30분에 원화 마켓이 열리면서, 저는 평균 4800원 정도에 정리하면서 마무리한 것 같습니다.
잘 팔지는 못했지만, 평단이 워낙 낮았기 때문에 원금 대비 약 2배정도 수익!
업비트 원화 상장 이벤트 팁
제가 주로 업비트 원화 상장 이벤트를 준비하면서 주의하는 것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는 가끔 빗썸 상장 이벤트에도 참여하긴 하지만, 주로 업비트 원화 상장 이벤트에 참여합니다. (빗썸에 비해 업비트에서 참여했을 때, 실패하더라도 손해가 비교적 적었기 때문)
1. 구매평단이 정말 중요하다.
보통 원화마켓 상장 공지가 나오면, 수많은 모니터링 봇들의 자동매매가 이루어지면서 코인의 차트가 상방 피뢰침을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뢰침은 상장하는 코인의 시가총액이 작고, 유동성이 얇을수록 더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 잘못 매수하면 업비트에 상장해서 팔더라도,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피뢰침 이후에 DIP이 나오는 구간에 분할 매수를 해서 업비트로 출금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싼 가격에 못샀는데, 업비트 원화상장에 참여하고 싶다? 현물 매수/ 선물 공매도(숏)을 통해 내 현물 포지션을 헷징합니다. 업비트에 현물을 입금하고, 상장되서 현물을 정리하면서 선물 포지션도 함께 정리합니다. 그러면 업비트에서 발생한 김프 차익분만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FOMO가 와서 헷징 없이 상장펌핑을 기대하면서 고점에 사면, 한 두번 운좋게 탈출하더라도, 결국 언젠가 당하니까 주의하세요 !!
2. 업비트에 입금하는 과정이 어려울수록, 상장빔 확률이 올라간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는데, 업비트에 입금하기가 어려울수록 진입장벽이 올라가서, 상장 때 폭등(상장빔)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면, 원화 상장 공지가 떴는데 바이낸스, OKX, 바이비트에서 아주 쉽게 출금이 가능하다? 과연 먹여줄까? 상장 모니터링봇, 보따리꾼, 단타꾼 다 몰려들어서 천하제일단타대회 열릴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원화 상장 공지가 떴는데, 바이낸스, OKX, 바이비트에서 출금이 안되고, DEX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경우 혹은 원화 상장 시간이 거의 다가와서 바이낸스, OKX 등의 CEX에서 출금이 늦게 열린 경우, 상방 포텐셜이 올라갑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인가? 다만, 요즘 업비트에서는 입금량이 너무 없으면 상장을 미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거래개시되고 단기간에 승부본다.
보통 업비트 상장 공지가 나오면, 대부분의 경우 많은 코인들이 상방 피뢰침이 형성되고, 어느정도 가격대를 유지하다가 상장 이벤트가 끝나면 원래 가격으로 회귀합니다. 따라서, 더 오르겠지? 하며 너무 욕심을 부리다가 팔지도 못하고, 매수평단 아래로 내려가서 물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험담) 되도록이면, 상장되고 단기간에 승부를 보고, 가격이 안오르면 차라리 빠른 손절로 마무리하는게 다음을 위해 좋습니다.
마치며
저도 이번 NXPC 의 업비트 원화 상장 이벤트에서 더 좋은 가격에 팔 수 있었는데 아쉽다는 생각도 들고, 차라리 바이낸스에서 팔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비트 상장빔의 퍼포먼스가 확실히 이전에 비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또 시장에 유동성이 더 많이 돌고, 업비트에 다시금 광기가 몰려온다면 이전과 같은 퍼포먼스를 낼 수도 있지 않을까? 그때를 위해서 연습해두자.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투자를 하면서 수익이나 손실을 보게 되면, 복기하는 글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제 새로만든 채널에서 더 많은 꿀팁과 다양한 정보들 공유드릴 예정이니, 제 텔레그램 채널에 많이 들어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